주요 과학 기술 학술지 평가 시스템, June 2012

1. SCI (Science Citation Index)

1) 개요

○ SCI는 미국의 ISI가 1960년부터 정기적으로 발간해오고 있으며 자연과학, 공학, 의학, 농학 등의 여러 과학 분야에서 어떤 논문들이 언제, 어디서, 누구에 의해 인용되었는가를 보여주는 인용 색인 데이터 베이스이다.

○ SCI Journal은 현재 약 3,400종이며, Web of Scinence(SCI Expanded)의 경우 약1,900종이 추가되어 약 5,300종이 학술지 데이터를 수록하고 있다. 한편 SSCI의 Journal 수는 약1,400종이며, Web of Scinence(SSCI Expanded)의 경우는 약 200종이 추가되어 약 1,600종의 학술지 데이터를 수록하고 있습니다.

○ SCI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로는 Article Title, Author, Abstracts, Cited reference, Keyword plus 등 SCI에 등재된 학술지(Journal)에 게재된 논문에 관한 사항과 함께 Journal에 게재된 논문 인용 사례 등이며 Web of Scinence를 이용할 경우에는 보다 많은 양의 정보를 더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다.

○ SCI에 등재된 세계 정상급 저널 3,400여종 중에서, 미국은 1,400여종, 영국은 700여종, 독일은 300여종 등 선진국들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.

○ Current Contents와 SCI Expanded안에서 충분히 성장하여, 세계 고급 저널에 못지않게 높은 논문 인용도(Impact Factor)를 보이면 SCI에 합격할 수 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