민간 R&D 및 혁신 조사

1) 개요

NSF는 최근 미 센서스국(U.S. Census Bureau)와 공동으로 개발하여 2009년 시행한 1차 「민간 R&D 및 혁신조사 (BRDIS: Business R&D and Innovation Survey)」의 결과 를 발표하였다.

2) 주요 내용

이에 따르면 미국 R&D 기업(미국 내 소재한 기업들로 미국 내 혹은 해외지사를 통하여 R&D 활동을 수행하거나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경우)내에 고용되어 활동하고 있는 인력은 전세계 내 약 27.1백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. 최근 공개된 NSF의 BRDIS 분석결과보고서에 따르면 이와 같은 R&D 기업 내 인력 총 27.1백만명 중 1.9백만명 (7.9%)이 R&D인력 (R&D활동을 직접 수행하거나 R&D 활 동 지원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을 수행하는 경우)으로 나타났으며, 미국 내의 경우 R&D 기업 종사자는 18.5백만 명, 기업 내 R&D인력은 1.5백만명인 것으로 나타났다.

이 는 미국 국내 R&D 인력이 해당 기업의 전체 국내 인력의 7.7퍼센트, 전 세계 R&D 인력의 77퍼센트를 점유하고 있음 을 보여준다. 한편, 이와 같은 미국 내 R&D인력 비율은 산업별로 큰 차 이를 보여, 일례로 과학기술 R&D 서비스부문의 경우 31퍼 센트, 커뮤니케이션 장비부문 27퍼센트, 컴퓨터 시스템설계 및 관련서비스 부문 25퍼센트 등을 기록, 국내 산업 전체 평균인 7.7퍼센트에 비해 훨씬 높았다. 한편 R&D인력 당 R&D지출은 각각 평균 181천불(전세계), 194천불(미국 내), 140천불(해외지사)로 나타났다.